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갱년기 증상 알아보기

쉽게 배우는 경제정보 2023. 6. 25. 23:02

갱년기 증상 알아보기

 

이번에는 갱년기 증상에 대해 학습하여 보겠습니다. 요즘 대중분들이 갱년기 증상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갱년기는 노화에 따라 생식 기능이 저하되면서 성호르몬의 분비가 급감하여 몸뚱이가 급격한 변경를 겪는 시기를 생각하고요. 하지만 젊은 나이에서도 난소 등의 생식 기관을 적출하였거나아니면 장기간의 항암치료를 받는 여성에게서도 나타날수 있습니다.

 

갱년기는 여성이 나이가 들면서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생리 기능이 멈추는 기간을 말합니다. 이 기간에는 여성의 호르몬 수준이 변화하게 되어 각가지 신체적, 심리적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갱년기 증상은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까 여성들은 이에 대하여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노화로 인해 생식 기능이 저하되고 성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하게 줄어든다면서 사람의 몸적, 정신적으로 많은 변환를 겪는 시기를 갱년기 라고해요. 갱년기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발생하는 현상이지만, 여성의 경우 폐경을 기점으로 증상이 매우 심해집니다.

 

갱년기가 일어나는 시기는 신체가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접어드는 시기이라고 합니다. 보통 40~50세 사이에 신체 기능이 떨어지는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여성의 경우 생식 기능이 없어지고 월경이 정지되며 폐경에 이르고, 남성의 경우 성기능이 감퇴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갱년기는 개인차가 있겠지만 보통 45세에서 55세에 해당하고요.

 

50대 중반부터 발병하는 게 보통이지만 제가끔 차이가 있고 40대 중반부터 갱년기증상 30가지 등이 생겨날 수 있고요. 갱년기는 노년기에 접어든 남성과 여성에게 나타납니다.

 

여성의 폐경은 인체적인 변화 이 외에도 정신적인 전환도 있으므로 심하게 갱년기가 심하게 올 수도 있습니다. 사춘기 동안 여성 난소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분비해요. 에스트로겐은 대표적인 여성 호르몬으로 유방과 자궁 성장에 귀중한 역할을하더라고요.

 

프로게스테론은 수정란을 자궁에 이식하고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인데요. 임신 중에는 태아를 보호하기 위함으로 프로게스테론이 계속적으로 방출돼요.

 

갱년기 증상 - 골다공증

갱년기 증상 첫번째는 갱년기 후기 여성들은 골밀도 감소와 연관된 골다공증 위험에 직면하더라고요. 에스트로겐 수준의 감소는 골밀도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갱년기 후기 여성들은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적절한 운동, 칼슘과 비타민 D를 가득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고요. 갱년기 후기 여성들은 의료 전문가와 의논하여 골밀도 검사를 받을 수 있기도하고, 필히 경우 약물 치료를 받을 수도 있어요.

 

갱년기 증상 - 심장 질환

갱년기 증상 두번째는 심장 질환과 중풍은 에스트로겐 수준이 감소함에 따라 혈관 내벽이 더 얇아져 혈압이 올라가고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혈관의 탄력성을 이완시키고 동맥경화, 심부전,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고요.

 

갱년기 증상 - 성욕 감소

갱년기 증상 세번째는 난소의 기능 저하로 인해 에스트로겐 수준이 떨어지게 보면서 질건조증이나 배뇨곤란 등으로 인해 성적인 즐거움이 감소하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변환는 여성의 성적 건강에 소극적인 영향을 끼치고, 드물게어쩌다 부부 간의 갈등이나 혼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고요.

 

갱년기 증상 - 집중력 저하

갱년기 증상 네번째는 갱년기에는 에스트로겐 수준의 감소로 인해 인지능력이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기억력이 저하되고,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여기고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개 일시적이며, 건강한 생활습관, 신체적 활동, 인지 행동치료, 인지력을 향상시켜주는 운동 등의 형식으로 개선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 - 월경 주기 불규칙

갱년기 증상 다섯번째는 갱년기 시작 향후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생리량이 감소하거나아니면 늘어날 수 있고요. 일부 여성은 생리가 거의 없거나 전혀 소거되기도 하고요.

 

갱년기 증상 - 불면증

갱년기 증상 여섯번째는 갱년기 여성은 불면증, 수면 중 깨어나는 경우, 밤에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등으로 수면에 지장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으로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감소하며 혈중 콜레스테롤이 고취하고 골다공증 위험이 생기고 심장 질환이나 뇌졸중과 같은 혈관 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올라가게 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더욱 건강에 신경을 쓰는것이 중요하더라고요.

 

오늘은 갱년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