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2030년 한국형 미래 전차 K3 예상 성능

쉽게 배우는 경제정보 2020. 2. 1. 17:22

안녕하세요. 오늘은 2030년 한국형 미래 전차 K3 예상 성능을 포스팅해드리겠습니다.

6.25 전쟁 초기에 단 1대의 전차도 없이 밀려오는 적을 상대해야만 했던 한국 육군은 이제 미 육군과 러시아 육군에 이어서 4자리수의 3세대 전차를 보유하며 막강한 기갑전력을 자랑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한때 주력 전차였던 M48 계열 등 2세대 전차의 노후화와 신규 전력화중인 K2의 추가 생산 지연으로 인하여 우리 군 기갑 전력에 공백이 우려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또한, 장차 미래 전투에 효과적·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이제부터는 신형 전차를 구상해야만 하는 현실이 다가왔으며 그에 따른 한국은 한국형 미래 전차인 K3 구상에 나선다고 발표하였다. 한국군은 현재 북한의 전면전 위협 대응에 주력하여 야지를 주 전장으로 하는 인력 집약적인 전략전술을 위주로 교육훈련을 해왔다고 합니다.

                         

전차 사진

그러나 미래 지상전 전투는 네트워크 기반의 통합전 양상으로 복합 무기체계가 유용하게 될 가능성이 클뿐만 아니라 인명 중시로 인한 전투차량의 무인화 및 생존성이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뿐만이 아닌 전장의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효과 중심 작전 및 신속 기동전 양상으로 전개될 것이라고 하며 도시지역의 발달로 대테러작전의 중요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미래 전장은 다재다능한 불특정 위협 요소가 존재할 수도 있으므로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기존의 전투 양상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하여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개념 미래 기동체계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전략적 기동성 및 탑승 인원 보호를 위하여 차기 전차는 20톤 미만 전투중량과 무인 포탑에 중점을 두고 연구·개발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차기 전차는 경량화, 무인화, 자동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먼저 동력 계통은 기존의 파워팩이 아니라 하이브리드식의 고효율 전기추진 시스템을 채택하여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전차 모습

전력을 주에너지로 사용하므로 엔진은 발전기를 가동하는 데에만 사용하고 구동 계통은 구동/변속/조향 기능을 일체화한 일체형 전기식 구동장치로 구성할 것입니다. 그리고 고전압 대전류의 전력을 짧은 시간에 발생, 제어하는 펄스전력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기 유도탄, 요격 레이저 등 탑재 무장을 가동하고 전자기 장갑, 스마트 제독장치 등에도 활용하게 됩니다. 기존 궤도차량의 현수장치가 아닌 궤도식과 차륜식을 겸용할 수 있는 지능형 현수장치를 적용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전구 구동/노면 감응 제어 방식의 능동 현수장치와 경량 고내구성 복합재 휠과 고내구탄성 고무제 유연 궤도를 조합한 스마트 휠 장치를 이용하여 포장도로에서는 차륜으로 야지나 산지 도심지에서는 궤도로 변환하여 기동하는 방식을 채택할 것입니다. 주포는 기존의 화약을 쓰지 않고 레일건 등의 전자기포를 채택할 가능성이 큽니다. 국방과학연구소는 현재 전열 화학포 형태의 전자기포를 연구개발중이라고 한다

전차 생김새

전차 등에 탑재를 위해서는 펄스전원장치의 소형화가 문제이긴 합니다만 전차에 큰 위협 요소인 전차포탄, 대전차로켓, 대전차미사일 뿐 아니라 박격포탄, 무인기 등도 요격할 수 있는 고출력 레이저포를 부무장으로 탑재하는 방안도 고려중이라고 합니다. 또한 네트워크 체계와 연동하여 다수의 표적을 동시에 타격할 수 있는 다표적 동시 타격 유도탄도 탑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전차로는 상상하기 어려웠던 요소들이 가장 많이 적용될 부분은 생존성 분야인데, 방호력의 핵심인 장갑재는 경량화된 모듈형 복합장갑을 채택할 것이 유력하며 적이 레이더 등 탐지수단을 이용하여 탐지하기 어렵도록 스텔스 체계를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초고속 운동에너지탄의 경로를 교란하는 장치와 전차를 향해 발사된 미사일을 대응 미사일또는 레이저로 요격하는 능동방어시스템을 이용하여 대전차 미사일또는 운동에너지탄을 방호하는 전자기장갑의 관통력을 떨어뜨려 방호하는 그물망 전기장갑등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화생방 방호를 위하여 차량 표면에 전도성/절연성 물질을 코팅하고 순간 발열/플라즈마를 이용하여 생물작용제를 기화 또는 분해하는 스마트 자가제독장치도 현재 구상중이라고 한다. 아직 한국형 미래 전차인 K3 전차는 개념 연구 단계이긴 하지만 위와 같은 성능으로 탄생 된다고 한다면 그 어떠한 전차도 한국형 미래 전차인 K3 전차의 앞을 막아서지는 못할 것이라고 합니다

전차

이상으로 2030년 한국형 미래 전차 K3 예상 성능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